끄적모음
Static - 클래스가 공유하는 공간
taehyon
2025. 4. 15. 19:32
Static 이란?
- static 키워드는 모든 객체가 함께 사용하는 변수나 메서드를 만들때 사용됩니다.
- 객체(인스턴스)를 만들지 않아도 클래스 이름만으로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- 모든 객체가 같은 값을 공유합니다.
- → 공용 게시판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쉽습니다.
- static 변수와 메서드는 한 번만 생성되고 Method Area(메서드영역) 에 저장됩니다.
Static 활용
- static 키워드는 변수, 메서드에 붙일 수 있습니다.
- static 키워드로 선언된 변수와 메서드는 MethodArea 에 저장됩니다.
- 각 **객체(인스턴스)**는 클래스영역에 저장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.
class Person {
// ✅ static 변수
static int population = 0;
// ✅ static 메서드
static void printPopulation() {
System.out.println("현재 인구 수: " + population);
}
}
System.out.println("static 변수: " + Person.population);
System.out.println("static 메서드: " + Person.printPopulation);
인스턴스 멤버 (인스턴스 변수 + 인스턴스 메서드)
인스턴스 멤버란?
- 객체를 만들때 마다 생성되는 변수와 메서드 입니다.
- 객체(인스턴스)를 생성한 후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.
- 각 객체가 개별적으로 값을 가집니다. (공유되지 않음)
- 인스턴스는 Heap 영역에 위치합니다.
인스턴스 변수란?
인스턴스 변수를 알아봅시다.
- 객체가 생성될 때마다 따로 만들어지는 변수입니다.
- 객체를 생성한 후 접근할 수 있습니다.
- name 변수는 각 객체마다 별도로 저장됩니다.
class Person {
String name; // ✅ 인스턴스 변수
}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Person p1 = new Person(); // p1 객체 생성
p1.name = "gygim"; // ✅ p1 객체의 데이터에 접근
Person p2 = new Person(); // p2 객체 생성
p2.name = "Steve"; // ✅ p2 객체의 데이터에 접근
}
}
인스턴스 메서드란?
인스턴스 메서드를 알아 봅시다.
- 객체의 속성을 활용하는 메서드입니다.
- 객체가 생성된 후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.
class Person {
String name;
void printName() { // ✅ 인스턴스 메서드
System.out.println("나의 이름은 " + this.name + "입니다.");
}
}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Person p1 = new Person();
p1.name = "gygim";
p1.printName(); // ✅ p1 객체의 메서드 실행
Person p2 = new Person();
p2.name = "Steve";
p2.printName(); // ✅ p2 객체의 메서드 실행
}
}
클래스 멤버(클래스 변수 + 클래스 메서드)
클래스 맴버를 알아보자!
- 클래스 자체에 속하는 변수와 메서드를 의미합니다.
- static 키워드를 사용해서 선언합니다.
- 해당 클래스로 만들어진 객체가 공유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- 클래스가 로드될때 Method Area 에 적재됩니다.
- 객체 생성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.
클래스 변수란?
- 클래스가 로드될 때 한 번만 생성됩니다.
- 모든 객체가 공유하는 변수입니다.
- Heap 이 아니라 Method Area 에 저장됩니다.
- 객체를 만들지 않아도 클래스명.변수명으로 접근가능합니다.
class Person {
static int population = 0; // ✅ 클래스 변수
}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✅ 객체 생성 전에도 클래스 레벨에서 직접 접근가능
System.out.println("현재 인구 수: " + Person.population);
Person p1 = new Person();
Person p2 = new Person();
// ✅ 모든 객체가 하나의 값을 공유
System.out.println("현재 인구 수: " + Person.population);
}
}
클래스 메서드란?
클래스 메서드를 알아봅시다.
- 클래스에 속하는 메서드입니다.
- 객체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.
- 클래스 변수만 사용할 수 있고 인스턴스 변수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.
class Person {
static int population = 0;
public Person(String name) {
this.name = name;
population++; // 생성자 호출시 populataion 1 증가
}
static void printPopulation() {
System.out.println("현재 인구 수: " + population); // ✅ 클래스 메서드
}
}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✅ 객체생성 여부에 상관없이 사용 가능
Person.printPopulation(); // 현재 인구 수: 0
Person p1 = new Person("gygim"); // 생성시마다 population 1 증가
Person p2 = new Person("Steve"); // 생성시마다 population 1 증가
Person.printPopulation(); // 현재 인구 수: 2
}
}
전체코드로 살펴보기
public class Person {
static int population = 0; // 클래스 변수 (모든 객체가 공유)
String name; // 인스턴스 변수
public Person(String name) {
this.name = name;
population++; // 생성자 호출시 populataion 1 증가
}
public void printName() {
System.out.println("이름: " + name);
}
public static void printPopulation() { // 클래스 메서드
System.out.println("현재 인구 수: " + population);
}
}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Person p1 = new Person("gygim");
Person p2 = new Person("Steve");
p1.printName(); // 인스턴스메서드는 객체 인스턴스화 이후에 호출 가능
p2.printName();
// 클래스 메서드는 클래스 이름으로 호출 가능
Person.printPopulation(); // "현재 인구 수: 2"
}
}
Static 사용시 주의 사항
static은 공유가 필요한 곳에 사용해야합니다.
public class Student {
static String name; // ⚠️ 모든 객체가 동일한 name을 공유 (위험)
public Student(String name) {
this.name = name;
}
public void printName() {
System.out.println("이름: " + name);
}
}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tudent s1 = new Student("gygim");
Student s2 = new Student("Steve");
s1.printName(); // ⚠️ "이름: Steve"
s2.printName(); // ⚠️ "이름: Steve"
}
}
static 메서드에서 인스턴스 변수에 접근 할 수 없다.
public class Person {
String name;
public static void staticMethod() {
System.out.println(this.name); // ⚠️ 오류 발생
}
}
static은 꼭 필요할 때만 사용해야 합니다.
- 너무 많은 static 남용하면 메모리 낭비로 이어집니다.
- static 변수와 메모리는 프로그램이 종료될 때까지 메모리에 유지됩니다.